상단으로이동

건강칼럼

[건강칼럼] 잘못된 운동정보를 구별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9-12-02 16:32 조회650회 댓글0건

본문

잘못된 운동정보를 구별하는 방법

​대구광역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위원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스포츠의학과 교수 김 홍

건강을 유지하거나 지키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를 말해보라고 하면 대다수 사람들이 운동이라고 답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운동이 왜 효과적인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물어보면 이에 대해서는 잘 아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운동과 관련해서 많은 정보들이 서적이나 언론매체,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제공되고 있지만 어떤 정보가 올바른 것인지 일반인이 구별해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운동관련 정보속에서 잘못된 운동정보를 걸러낼 수 있는 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선별 기준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모두에게 좋은 운동방법이라고 제안하는 정보는 피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운동은 있을 수 없습니다. 운동은 개인적 특성, 즉 연령, 성별, 체중, , 운동경험, 과거병력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 다른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몸에 좋다고 아무 약이나 먹지 않는 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두에게 효과적이라고 홍보하는 운동은 일단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운동이라고 제시하려면 운동목적이나 목표가 정확히 제시되어 있고 대상, 연령 등 주의사항이 함께 제공되어 있어야 합니다.

둘째, 고가의 장비나 비용이 많이 필요한 운동은 실시하기 전 한번 더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좋은 운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렵지만 운동의 정의가 자발성, 계획성, 규칙성을 가지고 있음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스스로 지속가능한 방법이 좋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운동은 스스로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평생 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합니다. 고가 장비를 사용하거나 많은 비용을 들이는 운동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지속 가능성측면에서 보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기 때문이지요. 물론, 장비의 속성이나 요가처럼 운동방법 자체를 익히는 비용은 조금 제외할 필요가 있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실천이 쉬운 방법을 택하는 것이 장기간 실천하기에 유리하겠지요. 가급적 언제, 어디서든지 비용적으로 큰 부담 없이 평생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셋째, 운동의 효과를 마법처럼 홍보하는 정보는 조심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유명인이나 특정 성공사례를 통한 운동홍보는 조금 더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운동은 인체가 현상태를 유지하려는 항상성에 자극을 주어 생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매우 복잡하고 힘든 과정입니다. 단순히 물리적인 체형이나 체구성 뿐만 아니라 생화학적으로 호르몬의 변화를 유도하여 심리적 상태까지 수정되게 만듭니다. 운동은 생각을 변화시켜서 행동, 즉 습관을 변화시키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체의 긍정적인 생리현상이나 행동변화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적당히 실천하다고 포기하면 오히려 피해가 더 큽니다. 따라서, 단기간 극적인 변화를 약속하는 운동은 설사 변화가 있더라도 인체에 좋은 변화일지는 조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에 의한 생리적 변화는 운동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3주 지나서 서서히 나타나며 안정성과 효과성을 고려할 때 대략 12(3개월) 정도가 필요합니다. 절대 기적 같은 운동방법은 없습니다.

 

운동은 멋진 몸매나 단순히 여가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움직이지 않는 강물은 고여서 썩게 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인체는 움직이지 않으면 기능이 감소되어 생명을 위협하게 됩니다. , 운동은 건강측면에서 보면 우리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정보를 선별하는 것은 건강을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능력입니다. 특히, 책임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시민건강놀이터와 같은 기관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좋은 정보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과 꾸준한 운동실천을 기대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931)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 10 동산빌딩 3층 | 전화 053-254-1700 | 팩스 053-422-9436
Copyright by 2015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Admin

방문자수

  • Total : 131,333명
  • Today : 1,154명